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학생의 돈 관리 방법, 중요한 재테크 방법

by Coolpassion 2023. 5. 28.

이번에는 대학생들의 돈관리 방법과, 재테크를 할 때에 중요한 몇 가지 팁을 위해 글을 써보았습니다. 대학생들에게는 아주 좋은 팁이 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글을 읽고 '아 좋네~'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실천하는 것이 부의 차선과 가난의 차선을 결정짓는 결과를 가져오게 할 것입니다.

 

차곡차곡, 조금씩 조금씩, 천천히 천천히, 장기적인 목표를 두고...

 

돈 관리의 중요성을 아는것이 중요하다

대학생들에게는 돈은 물흐르듯이 써버릴 수도 있고, 미래를 계획하며 준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 대학시절에 재정관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하냐에 따라 미래의 학생에게 재정적인 안정을 주게 되고 부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잡기도 또는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대학생 때부터 돈관리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 30대에는 보다 더 빨리 부의 추월 차선에 오를 수 있습니다. 일단 돈관리가 중요하다는 본인들의 생각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생각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용돈만 받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아르바이트 혹은 소득이 발생할 수 있는 일을 해보면서 중요성을 깨닫는 편이 좋습니다.

 

스터디를 해보자!

돈관리는 간단할 수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경험이 짧기 때문에 제테크에 대한 짧은 경험을 여러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테크 스터디를 해봄으로써 목표를 설정해 보고 계획적으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려운 내용에 대해 혼자 고민하지 말고 대학 내에서 도움을 받거나 책을 빌려보거나 동료 학생들과 스터디 안에서 함께 공부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터디 안에서를 지혜로운 멘토가 있어야 합니다. 대학생들끼리만 얘기하면 자칫 잘못하여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기 쉽습니다. 올바른 멘토를 설정하고 섭외하여 이상적인 길로 같이 나아가는 게 중요합니다.

대학생들은 스터디를 할 기회가 많다. 그 주제를 제테크로 해보는 건 어떨까?

절약하는 습관

돈을 절약해서 쓰려면 계획이 필요합니다. 내가 한달에 쓸 수 있는 돈의 한계를 미리 정해둡니다. 한계를 다 써버리면 더 이상 쓸 수 없게 체크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할인혜택을 잘 이용합니다. 정해진 돈 안에서 써야 하니 그 돈 안에서 많은 것들을 누리려면 대학생만 누릴 수 있는 할인 혜택, 음식점 할인, 카페 할인, 영화관람 할인 등 여러 가지 할인 혜택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월 단위 계획보다는 주 단위 계획을 세워서 주 1회 외식, 주 3회 카페 등 주기를 짧게 가져간다면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축을 통해서 시드머니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

가용할 수 있는 금액이 크지 않기때문에 작은 저축의 습관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대 초반에 큰돈을 모으자는 게 아니라 그냥 습관만 만들어 보자는 것입니다. 이 습관만 생긴다 해도 재테크의 절반은 달성한 것이 때문이죠. 한 달 총수익(용돈, 알바 등)에서 4-4-2 전략을 도입합니다. 먼저 40%를 저축합니다. 저축을 먼저 분리해 두는 습관은 아주 중요합니다. 나머지 40%는 필요조건이 부합하는 곳에 지출을 합니다. 나머지 20%는 충분조건에 부합하는 곳에 지출을 합니다. 예를 들어, 강의 시 필요한 필기도구를 사는 것은 꼭 사야 하기 때문에 필요조건에 부합하겠죠. 강의 후 집에 돌아가는 길에 사 먹고 싶은 떡볶이는 먹으면 좋지만 안 먹어도 크게 상관없으니 충분조건에 해당되겠죠. 이와 같이 통장을 분리하여 4-4-2 전략을 쓴다면 효율적 돈 돈 관리의 습관에 엄청난 도움을 줄 것입니다.

 

위험요소 줄이기

대학생들은 돈관리의 경험이 짧기 때문에 위험요소에 쉽게 노출되고 그걸 활용하여 이득을 챙기려는 어른들이 많이 있습니다. 잘 구분하고 피해가야 합니다. 고금리 대출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대학생 때는 학자금 대출 외에는 사실 대출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대출이 익숙해지면 인생이 '빚지는 인생'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그럴듯한 회사이름, 모임이름을 얘기하며 유혹하는 다단계사업을 잘 구분해야 합니다. 그들은 처음에 소액을 요구할 것이며 상품을 팔고 그에 대한 이득을 갈취할 것입니다. 또 저위험 고수익 상품으로 소액(50만 원~100만 원) 투자를 권하는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저위험 고수익 상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20대 초반과 대학생들의 제테크 습관은 추후의 사업을 한다거나 직장을 다닐 때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위의 요소만 잘 지킨다면 다음 글인 사회초년생(20대 후반~30대 초반)의 재테크 방법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빠르게 원하는 부의 수준에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